본문 바로가기
여성인권 활동/참여 정보

<라운드테이블> '김학의·윤중천 등에 의한 성폭력 사건'을 둘러싼 쟁점 및 해결 방안

by kwhotline 2020. 9. 17.





김학의·윤중천 등에 의한 성폭력 사건은 당시 현직 검사를 비롯하여 사회권력층이 여성들에게 강간, 성추행, 불법촬영, 폭행, 상해 등의 범죄를 가한 사건입니다.

2013년 불법촬영물이 세상에 나왔고, 당시 영상에 등장한 가해자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세상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렇게 수사가 이루어졌지만, 현재까지 이 사건과 관련된 누구도 처벌되지 않았습니다.

2018년 이 사건이 검찰 과거사위원회 본조사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재조사 및 재수사가 진행되었고, 김학의의 성범죄는 ‘뇌물죄’로, 윤중천의 성범죄는 단 3건만이 기소되었습니다.

극히 일부라도 이 사건의 정의가 실현되기를 바랐지만 1, 2심 재판부 모두 ‘피해자의 진술 의심’, ‘공소시효’ 등의 이유로 윤중천의 성범죄에 대해 무죄를 선고하였습니다.

현재 기소되지 않은 김학의, 윤중천의 성범죄와 2013, 2014년 이 사건을 은폐하고 조작했던 관련자들에 대한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사건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 사건의 제대로 된 해결 없이 성폭력 사건에 대한 수사·재판 기관의 정의는 세울 수 없습니다.


이에 한국여성의전화는 이 사건의 본질은 무엇인지, 이를 둘러싼 법적·시사적 쟁점들을 나누고 사건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일시 : 9월 24일(목) 오전 10시-오후 12시 30분

◎ 장소 : 줌(ZOOM) 온라인 생중계   * 신청자에게 접속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 참여 방법 : https://forms.gle/wS14F6HLtxKR3QXM6 링크를 통한 사전신청


*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으로 토론회를 진행합니다. 참가자분들께 메일과 문자로 생중계 링크를 발송해드립니다.

* 자료집은 참가자들에게 PDF 파일을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 문의: 한국여성의전화 여성인권상담소 02-3156-5422, counsel@hotline.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