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인권 활동/후기·인터뷰

나는 오늘 꽃을 받았어요

by kwhotline 2017. 4. 7.


나는 오늘 꽃을 받았어요

-아내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여성의전화 제7기 기자단 정윤하


3월 31일 금요일 오후 2시 서울 불광동에 위치한 (사)한국여성의전화에서 아내폭력의 실태와 대책을 주제로 신상희 한국여성의전화 여성인권상담소장의 강의가 열렸다. 올해 여성의전화가 주최하는 제49기 여성상담전문교육은 지난달 23일 시작해 다음달 26일까지 약 3달간 진행된다. 교육과정을 이수한 뒤 실습과정까지 마치면 가정폭력전문 상담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


강의는 폴레트 켈리의 ‘나는 오늘 꽃을 받았어요’라는 시가 흐르는 영상으로 시작되었다.  화자는 남편에게 주기적으로 구타를 당하는 아내폭력 피해자다. 남편은 범죄를 저지른 다음날 어김없이 아내에게 일방적인 화해의 꽃을 선물한다. 화자가 자신의 장례식에서 결국 마지막 꽃 선물을 받는 결말로 영상이 마무리되자 장내는 자연스레 숙연해졌다.




아내폭력의 실태

영상의 여운을 가라앉히며 펼친 책자에는 07년 여성가족부가 가정폭력상담소와 보호시설 이용자 612명을 분석한 아내폭력 내용별 조사가 소개되어 있었다. ‘1주일에 2-3회’에서 ‘거의 매일’의 빈도로 폭력을 당하고 있는 경우 언어적 폭력(모욕적인 말, 욕설, 고함 등)이 56.6%로 가장 많았다. 생활비를 주지 않거나 주더라도 일일이 허가받고 돈을 쓰게 하기, 돈을 쓴 곳을 추궁하기 등으로 나타나는 경제적 폭력도 32.0%의 높은 수치를 보였다. 때리려고 위협했다(28.2%), 원치 않는데도 성관계를 강요했다(24.6%)등 신체적·성적 폭력도 심각한 빈도로 발생하고 있었다. 

 

신체적 폭력을 당한 경우 그 정도를 볼 때 1주 정도의 치료를 요하는 상태가 절반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가장 많았다. 신 소장은 “집안에 있는 모든 물건이 흉기가 될 수 있다”면서 “유리컵을 던져서 깨거나 문이나 벽을 쾅 치는 등의 소리를 내서 공포심을 유발하는 행동도 심각한 정서적 폭력”이라 설명했다. 


신 소장은 이어서 “가정폭력이 더욱 잔인한 이유는 가족 관계가 해체되기 전까지 폭력이 반복·지속되거나 심화되는 데에 있다”고 말했다. 같은 해 여성가족부 조사 결과 가정폭력 지속기간의 평균은 약 11년 2개월이다. 응답을 더 들여다보면 ‘폭력의 횟수가 점차 늘어감’(22.5%), ‘폭력의 정도가 심해져감’(25.8%), ‘여러 종류의 폭력으로 확대되어감’(15.0%) 등 총 63.3%의 사례에서 폭력의 심화를 경험했다.




아내폭력의 원인

신 소장은 “위계가 세워져 있는 구조는 폭력을 내포한다”며 아내폭력의 원인이 가부장적이고 고정적인 성 역할을 강요하는 사회 구조에 있다고 설명했다. 사회가 가해자에게 가정뿐만 아니라 남녀관계, 사회생활 중에서도 질서를 유지한다는 명목으로 폭력을 이용할 수 있는 권위를 부여한다는 것이다. 피해자는 반대로 이러한 권위에 순응하여 폭력에 대한 두려움과 동시에 무기력함, 수치심 등을 내면화하게 된다. “폭력 피해 여성분들 보면요, 잘 하시는 게 정말 많아요. 그런데 상담할 때 보면요, 본인은 혼자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고 말하세요.” 교육자들 사이에 안타까운 한숨 소리가 퍼져나갔다.


교묘한 것이다. 단순히 관심이 부족한 문제가 아니라, 이 모든 과정을 학대 남성도 피학대 여성도 폭력으로 인지하지 못하는 문제다. 피해자들은 대체로 초반에 저항을 보이지만 점차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데서 실망감과 좌절감을 얻고 저항을 점차 포기하는 흐름을 보인다.


‘폭력 행위’-‘화해’-‘긴장 조성’ 3단계 반복의 ‘피학대 여성 증후군’(maguigan, 1998)은 무기력이 확대되는 과정을 효과적으로 보여준다. 학대 남성의 비위를 맞추는 긴장 상태를 유지하다가 그의 비위를 잘 맞추지 못하거나 저항을 할 때 폭력이 발생하는데, 이후에는 폴레트의 시처럼 ‘꽃을 주는’ 등의 일방적 화해가 이어진다. 지난밤엔 폭언과 구타를 가하고 오늘 아침은 비굴할 정도로 화해를 취하는 남편의 태도는 피해자를 극심한 혼란에 빠뜨린다. 종내에는 전기 충격을 가해도 도망치지 않는 셀리그만의 개처럼, 무기력이 서서히 학습된다.


어떻게 풀 것인가

때문에 아내폭력 해결을 위한 개인적 차원에서 학습된 무기력을 극복하도록 돕는 ‘지지세력의 여부’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피해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내면화한 피학대 여성은 수치심을 키워가며 대인 기피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신 소장은 “반대로 내가 이렇게 맞고 살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으로 낙인찍히기 싫어 밖에서 자신을 아주 건강한 사람으로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며 “두 경우 모두 주변의 지지적인 반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용기를 내어 도움을 요청한 피학대 여성이 ‘네가 좀 더 잘해봐라’, ‘남자들은 다 그렇다’ 식의 반응을 받는 일이 많다는 보도가 스쳐지나갔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사회적·제도적 차원의 변화가 중요한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지난 20년 동안 여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는 인프라는 괄목할 만큼 늘어났다. 현재 전국 244개소의 상담소에서 매년 12만여 가정폭력 상담을 받고 있으며 피해자 보호시설은 전국 65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인프라의 확대 속도에 비해 가정폭력을 범죄로 인식하는 사회적 합의도는 심각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신 소장은 “08년도 가정폭력 검거 건수가 1만 1,461건인데 구속 건수는 그 중 0.7%(80여 건)에 그친다”며 “14년도에도 전체 1만 7,557건 중에 1.6%(280여 건)만 구속되었다”고 우려를 표했다. 여성폭력 근절과 관련된 그 어떤 과제보다 사회적·법제도적 인식을 제고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임을 실감할 수 있었다.


3시간의 긴 강의를 마치고 밖을 나오니 아직 봄비가 내리고 있었다. 우산을 펼치자 거칠게 내달리는 기차에서 막 내린 기분이 들었다. 단면으로 인지해 오던 폭력을 전분가의 눈을 통해 낱낱이 조감하는 일은 고통스러울 만큼 생생하고 압도적이었다. 무기력에 파묻혀 있는 당사자들과 스스로가 가여워 한동안 끙끙 앓을 강의였다. 아무도 무너뜨릴 수 없는 연약한 봄비에 마음이 자꾸 무너져내렸다.


2528754D58917F1B01D60A2405D04D58917F1B04061F2458754D58917F1B3874B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