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인권 활동/후기·인터뷰

교육 - 공부하는 여자들

by kwhotline 2018. 4. 11.

한국여성의전화 E.L.F

(Empowering, Leadership, Feminism)


E.L.F(엘프)는 한국여성의전화 교육 브랜드입니다.

2007년 활동가 교육프로그램으로 시작한 엘프는 이제 한국여성의전화의 모든 교육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브랜드입니다.


E Empowering 활동역량

L Leadership 여성주의 리더십

F Feminism 여성주의 가치와 정체성





○ 전국활동가 교육


한국여성의전화는 더욱 단단하고 영향력 있는 여성의전화와 지역 활동가들의 성장을 위해 매년 교육을 진행합니다. 2017년은 직무연수, 권역별 네트워크 교육 뿐 아니라, 중간 연차 활동가들의 리더십 향상 및 네트워킹을 위한 중간 리더십 교육, 회원소통 및 여성폭력 없는 움직이는 지역사회 네트워크 모델 만들기를 주제로 사업별 네트워크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전국신입활동가 직무연수 1회(2박3일), 36명 

통합직무연수 1회

 - 전국지부대표자 직무연수 1회(1박2일), 17명

 - 전국사무국장 직무연수 1회(1박2일), 14명

 - 전국부설기관장 직무연수 1회(1박2일), 22명

중간리더십 교육 1회(2박3일), 28명

권역별 네트워크 교육 총 4회

 사업별 네트워크 교육

 - 여성폭력없는 움직이는 지역사회 모델만들기 1회, 12명

 - 회원소통 1회, 11명

 - 회계 교육 2회, 16명

본부 신입활동가 교육 1회(1주), 2명

본부 활동가 교육 8회




○ 지역운동


여성폭력 없는 움직이는 지역사회 모델 만들기

교육 기회가 부족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여성폭력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더 많은 지역단체와 관계하기 위해 회원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민주노점상연합과 네트워킹을 통해 여성위원회 워크숍을 진행하였고,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여성주의 미디어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폭력예방교육을 지역주민 워크숍으로 진행하여, 지역사회에 확산하고자 하였습니다. 기존의 지역 네트워크를 토대로 ‘지역단체 간담회’를 진행하여 지역단체의 욕구를 확인하고, 앞으로의 실천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이 같은 활동을 토대로 지역주민을 위한 지침서(가정폭력, 데이트폭력)를 제작, 지역에 배포하였습니다. 


지역사회단체 간담회 1회, 8개 단체 참여

폭력예방교육강사 모임 총 10회

여성폭력 없는 움직이는 마을 운동팀 8명, 회의 9회


 지역주민 워크숍 25회 

지역주민을 위한 움직이는 지침서(가정폭력, 데이트폭력) 제작 20,000부




○ 대중 교육



사랑에도 공부가 필요하다


한국여성의전화는 2009년부터 데이트 관계에서 당연시되거나 숨겨져 왔던 폭력적인 문화를 바꾸기 위한 대중강좌를 시작했습니다. <2017실용연애특강, 사랑에도 공부가 필요하다>는 연애에 대한 여성주의적 해석을 기반으로 데이트폭력을 우리 사회의 ‘연애각본’과 연결시켜 이해하고, 대안적 연애담론 확산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으로 총 5강에 걸쳐 진행, 125명이 참여했습니다. 




여성주의 집중 아카데미 ‘뜨거운 시선’ - ‘페미니스트 정치 특강’


한국여성의전화는 여성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주제를 깊이 들여다볼 수 있는 여성주의 집중 아카데미 <뜨거운 시선>을 매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대통령 탄핵과 조기 대선 시국을 맞아 여성주의적 시선에서 바라본 정치와 여성의 정치참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교육에는 285명이 참여했습니다.




여성주의 번역가 교육


전 세계의 여성폭력과 이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우리의 언어로 알릴 ‘여성주의 번역가 양성과정’을 진행하였고, 총 33명이 수료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여성주의 의식을 갖춘 번역가를 양성하고, 실전을 통해 여성주의 번역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대 여성인권활동가 아카데미


여성주의에 관심을 가지고 여성폭력이 만연한 사회의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2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약 8:1의 경쟁률로 선발된 20대 여성인권활동가 아카데미 교육생들은 2월 오리엔테이션을 겸한 워크숍을 시작으로, ‘역할 워크숍’, ‘여성주의 글쓰기’, ‘여성주의 미디어 제작’, ‘10대와 인권’ 등 교육과 가정폭력피해 10대 여성 리더십 캠프 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 팟캐스트(가정폭력, 데이트폭력) 등의 활동을 통해 여성인권활동을 고민하고, 직접 기획하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가정폭력피해 10대 여성 리더십 캠프


가정폭력피해 10대 여성들이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설계하는 가정폭력피해 10대 리더십 캠프(보라 리더십 캠프)를 진행했습니다. 이 캠프를 통해 참가자들이 가정폭력피해를 치유하고, 역량강화 할 수 있도록 지지집단과의 교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해외 연수 등 다채로운 경험의 장을 제공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