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인권 이슈/성명·논평

[무엇이 데이트폭력을 '사소하게' 만드는가 ②] 어디에도 없지만, 어디에나 있는 데이트폭력

by kwhotline 2017. 11. 8.


[ 무엇이 데이트폭력을 '사소하게' 만드는가 ② ]

어디에도 없지만, 어디에나 있는 데이트폭력


단비 · 이윤희 한국여성의전화 기자단


 한국여성의전화가 실시한 데이트 폭력 피해 실태조사에 따르면, 데이트관계에서 폭력피해(통제/언어적/정서적/경제적/신체적/성적)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61%에 이르렀고, 모든 유형의 폭력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도 11%에 이르렀다. 친밀한 연인 사이에서 폭력은 일어나지 않을 것 같지만, 실상은 높은 비율로 데이트폭력을 경험하는 것이다. 그러나 데이트폭력 경험 후 상의 및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는 30%에 불과했으며 전문상담기관이나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는 현저히 적었다. 도움을 요청하지 못한 이유로는 ‘그렇게 심한 폭력은 아니어서’가 가장 높게 응답되었고, 그 다음으로 ‘창피해서’, ‘말한다고 해서 달라질 것이 없기 때문에’가 순서대로 응답되었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통해 데이트폭력을 경험한 피해자가 자신의 피해를 적극적으로 주위에 알리거나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회의 분위기가 형성되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사회에서 아직까지 데이트폭력은 연인 간의 ‘사랑싸움’이나 사적인 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또한 도움을 요청하지 못한 이유를 통해 오히려 피해자가 폭력의 책임 대상이 되며 그 폭력이 사소하게 여겨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친밀한 이성애 관계에서 발생하는 데이트폭력에 대한 심층 취재를 통해 데이트폭력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첫 번째 기사에서는 우리사회의 데이트 폭력 실태와 인식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두 번째 기사에서는 데이트폭력 피해자의 인터뷰를 진행함으로써 피해 당사자의 입장에서 데이트폭력을 바라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는 어떠한 문화와 제도들이 데이트 폭력을 조장하거나 사소한 것으로 여기고 있는지 분석하고, 이에 대한 변화를 촉구하면서 마무리한다. 


 최근에 ‘데이트폭력’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 언제나 존재해왔고, 많은 여성이 고통받았음에도 이제야 가시화된 것은 ‘신당동 데이트폭력’사건이 결정적인 계기였다. 이 사건은 7월 18일 오전 1시 30분쯤 20대 남성인 손 모 씨가 연인 관계의 여성에게 무차별적인 폭력을 가한 혐의다. 피의자는 길거리에서 상대를 폭행했고, 가까스로 도망친 상대가 주변 시민들에게 도움을 받자 1t 트럭으로 돌진하여 위협하였다.


 사건의 폐쇄회로 영상이 공개되자 시민들은 분노했다. 그리고 그에 응하여 관련 기사들도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하지만 대부분 ‘급증하는’, ‘사랑에도 폭력이 존재하나요?’ 등의 제목으로 데이트 폭력에 대한 인식 부재를 드러냈다. 데이트 폭력이 이제껏 존재하지 않았다가 갑자기 생겨나기 시작했다거나, 사랑하는 사이에서는 폭력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전제하여 개인의 책임으로 몰아가는 입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기사들의 제목들처럼 데이트 폭력은 ‘급증’한 것일까? ‘사랑하는 관계’에서는 폭력이 존재할 수 없기에 이는 단순한 개별 폭력사건인 것일까?


데이트 폭력은 가부장제의 성별 위계에서 비롯된다


 앞선 기사에서 말했다시피, 데이트 폭력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지만, 어디에나 존재한다. 데이트 폭력은 너무나도 익숙하여 보이지 않는 가부장제로부터 발생하기 때문이다. 가부장제의 사회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평등한 결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결혼으로 여성은 남성의 가족으로 편입되며, 남편의 통제가 당연한 대상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그런 사회에서 자란 사람의 연인관계에서는 성별 위계관계가 자연스럽게 학습되며 굳어진다. 법적인 관계가 없는 연인관계임에도 남성이 여성을 통제하는 것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남성이 연인관계인 여성의 옷차림, 친구 관계, 귀가 시간을 통제하는 모습은 이미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하다. 그리고 이러한 통제에서 남성의 폭력은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여성에 대한 통제 시도가 좌절되었을 때 남성은 여성에게 소리 지르거나, 화내거나, 폭력을 가한다. 여성이 남성의 소유이자 일부로 여겨지고, 그에 따라서 통제가 가능한 가부장제는 계속해서 존재해왔다. 데이트폭력과 같은 젠더 폭력은 계속해서 존재했다. 데이트 폭력은 절대 ‘급증’한 것이 아니다.


보이지 않는 성별 위계의 위험


 성별 위계는 폭력을 비가시화 한다.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의 섹슈얼리티는 남성의 소유물이다. 남자친구는 여자친구의 옷차림을 통제하고 통금 시간을 강제하고, 이성 친구를 만나는 것을 단속한다. 더욱이 이것은 ‘많이 사랑해서’로 대체된다. 이러한 ‘단속’ 과정에서 일어나는 갈등은 ‘연인 간의 사소한 다툼’, ‘사랑싸움’으로 취급되기 일쑤다. 그리고 이것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이에도 폭력이 발생할 수 있나요?’라고 질문한다. 위계와 폭력은 이미 발생했는데 말이다.


 ‘남자 기 살려주기’가 일상인 성별위계 사회에서 ‘남자 기 살려주는 역할’은 여성에게 부여된다. 또한 친밀한 관계에서 단호한 거절을 어려워하게 한다. 때문에 많은 여성이 ‘오빠가 싫어할까 봐’라는 이유로 불편한 스킨쉽을 참게 된다. 불쾌하고 불편함에 어렵게 거절하게 된다고 해도 안심할 수 없다. 남성은 소유와 통제의 대상인 여성에게 거절당하면 무시당했다는 생각에 분노한다. 그리고 폭력을 가한다. 남녀 사이의 폭력은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의 폭력이 아니다. 이는 성별위계에 따른 일방적이며, 잔혹한 폭력이다.


데이트 폭력, 해결의 첫 단계는 인식의 개선


 데이트 폭력은 항상 존재했다. 연인 관계 또한 성별 위계 내에서 존재했기 때문에, 폭력이 비가시화 되어있었을 뿐이다. 그렇다면, 성별위계로부터 비롯되는 데이트폭력은 어떻게 해결될 수 있을까? 확실한 건 법적인 처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여성이 젠더폭력에서 자유롭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식의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 연인관계에서 일어나는 감시와 통제를 성찰해야 한다. “사랑해서 그랬다”라는 변명은 ‘변명’으로 남아야 한다. 그 때에 비로소, 여성은 보호받는 것이 아닌, 인간으로서 존중받을 수 있을 것이다. 



2528754D58917F1B01D60A2405D04D58917F1B04061F2458754D58917F1B3874B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