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인권 활동/후기·인터뷰

다른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 - 회원 및 지부

by kwhotline 2017. 2. 1.

한국여성의전화에는 항상 많은 사람들이 복작거립니다. 독박골의 지킴이, 상근 활동가들부터 도움을 구하는 여성폭력피해생존자들의 벗이 되어주시는 상담회원들, 여성의전화가 지치지 않고 나아갈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시는 모든 회원 분들, 그리고 한국여성의전화의 가치를 나누고 함께 성평등한 세상을 꿈꾸기 위해 찾아주시는 모든 고마운 분들까지. 다른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로 사무실은 항상 북적이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여성의전화는 성평등한 세상, 폭력 없는 사회를 꿈꿉니다. 그 목표를 향해 더 단단히, 더 영향력 있게 나아가기 위해 조직 내부를 더욱 튼튼하게 다지는 노력들을 진행해왔습니다. 2014년 핫라인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2015년, 2016년 조직연구단 활동까지 조직의 발전 방향, 조직 구조의 형태에 관한 논의를 전국 지부, 회원과 함께 고민했습니다. 


조직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를 높이고 이를 점검하기 위해 한국여성의전화에 맞는 조직진단지표를 개발하였고, 조직진단을 실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정책토론회 때 공유하였고, ‘지부’, ‘회원’, ‘이해관계자’를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논의는 권역별 교육으로 이어져, ‘여성주의 조직’, ‘인권지원활동’, ‘회원 활동력 강화 및 성장’, ‘회원 확대’ 등의 주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활동가 ‘나’의 활동과 조직을 연결시키고,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모습과 현실의 차이를 발견하고, 이 차이를 줄이기 위한 개인과 조직의 노력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회원들의 의견을 받아 조직진단지표를 좀 더 친근한 용어로 바꿔 회원 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전체 회원의 약 10%가 참여한 이번 설문은 본회의 활동 방향에 회원들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었고, 본회에 대한 회원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지부와 회원들의 많은 고민과 실천이 함께 하는 한국여성의전화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행보는 계속됩니다.


총 회의 횟수 46회

총 소요 시간 356시간

총 참여 인원 705명

조직 진단 1회, 22개 지부 참여

회원 설문 1회, 107명 참여

전국지부대표자 회의 4회 

전국사무국장단 회의 3회

전국상담기관협의회 3회

회원운영위원회 5회 

정책토론회 1회

권역별 회의 8회

조직연구단 회의 3회

총회준비위원회 2회

이사회 4회

정기총회 1회

지부 총회 참석 12회

조직 진단 1회

회원 설문 1회


든든한 버팀목, 회원


여럿이 함께하면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한국여성의전화 회원 한 분, 한 분은 성평등한 세상과 폭력 없는 사회로의 변화를 함께 하는 든든한 버팀목이고, 중심입니다. 올 한 해 동안 280명이 새롭게 한국여성의전화의 버팀목이 되어주셨습니다.


상담(전화, 면접, 법률) 912명(연인원) 활동

회원 소모임 13개, 165회 진행, 736명(연인원) 활동

회원 기획팀 33회 진행, 28명 활동

회원 행사 7회, 268명 참여


회원 한마디


‘이제 겨우 첫걸음을 떼었습니다. 오래도록 징하게 어울리며 함께 가고 싶습니다’  -김명은 회원- 

‘작은 한마디의 말이라도, 한 번의 행동이라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이가진 회원- 

‘고통 받는 여성에게 희망이 되어 주세요’ -손미영회원- 

‘이 곳 너무 좋아요’ -채지선 회원- 

‘한국 여성의 인권 향상을 늘 고민하고 생각합니다. 올해가 가기 전 후원을 시작하고 싶었어요’ -선 회원- 



최근 한국여성의전화의 회원 층에 작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래프로 보듯이 20-30대 회원층이 많아진 것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이용 중에’를 가입 동기를 꼽은 회원이 34%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그 중 20~30대 회원이 91%였습니다. 


2016년에는 SNS를 통해 많은 대중과 소통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강남역 여성 살인사건’, ‘검은 시위’ 등 여성에 대한 우리사회의 현실을 직면하게 된 사건 속에서 우리는 함께 분노했습니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확산된 여성담론의 흐름에 본회는 적극적으로 소통했고 관련 이슈에 대한 대응활동을 활발히 펼쳤습니다. 더 많은 대중, 회원들과 소통하며 변화를 위한 연대를 경험하는 소중한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과감하고 아낌없는 응원과 지지를 보내주고, 함께 행동한 모든 분들께 감사를 전합니다.


한국여성의전화의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회원가입 후 안내 문자와 감사 전화를 드립니다!

▪가입한달 내 소식지, 회원활동안내서, 스티커가 들어 있는 웰컴팩이 발송됩니다. 

▪매월 뉴스레터와 분기마다 소식지 베틀이 발송됩니다.

▪한국여성의전화 회원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공식소통창구 밴드에 가입하고 활동하세요! 

(한국여성의전화 검색 → 실명, 생년월일 가입 요청 → 승인완료 → 활동 시작!) 



한국여성의전화 모임 안내_회원 모임

‘◆’ 이 표시가 있는 모임은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모임

내용

모임날짜

상담회원 모임

여성주의 상담원으로 거듭날 수 있는 상담회원(전화, 면접)들의 학습 모임으로 통깨, 한울타리, 녹두소, 곁다리, 면접상담회원 모임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1

여성인권영화

다시보기

쉽게 볼 수 없었던 여성인권영화를 보고, 여성인권에 대해 유쾌 상쾌 통쾌하게 떠들 수 있는 자리입니다!

격주 1

주경야독

대식가이자 애주가들이 저녁에 모여 책을 읽고 토론하는 모임으로, 각종 집회나 행사에도 함께 참여합니다.

격주 1

폭력예방강사 모임

폭력예방강사들의 모임으로 교육 콘텐츠를 만들고, 활동 방향 등을 논의합니다. 2016년 마을운동팀으로 활동하며 지역사회에 여성인권에 대한 주민들의 의식 변화를 이끌어왔습니다.

1

평등문화를 가꾸는 남성모임

1995년부터 이어져 온 남성 회원들의 학습 모임으로 여성인권이슈에 관련된 독서, 토론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1948

여성주의와 여성주의 상담에 관련된 책을 읽고, 다른 곳에서 할 수 없었던 여성인권과, 여성주의 상담에 관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자리입니다.

1

여성학입문

여성주의 이론과 역사를 공부하는 여성학 모임입니다. 여성주의가 대체 뭘까? 평소 궁금하셨던 분들은 참여해주셔서 함께 답을 찾아가길 바랍니다!

1

판례연구모임

가정폭력, 성폭력 사건 판례의 의의와 한계를 연구하는 모임입니다. 판례를 분석하여 사례별로 약점이나 강점을 분석하여 보완점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1

지역 모임

지역별로 회원들이 만나서 일상을 공유하고, 함께할 수 있는 활동을 고민하는 자리입니다.

비정기

둘레길 모임

회원과 회원이 만나서 함께 걸으며 여성주의 이슈와 현안에 관해 얘기할 수 있는 모임입니다!

비정기




두가 함께하는 기획단

 모두가 함께하는 기획단은 회원이 아닌 분들도 참여할 수 있으며, 모집 절차를 통해 구성됩니다. 


모임

내용

모임날짜

한국여성의전화 기자단

여성인권에 대한 기사를 작성하고 한국여성의전화의 뜨거운 현장을 취재하며 알리는 활동을 합니다.

1

분노의 게이지

언론에 발표된 기사 중 친밀한 관계(남편이나 애인 등)에 의한 여성 살해 관련 보도를 통계 내고 분석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언론 모니터링 및 여성인권 활동을 활발히 펼쳐 나갑니다.

1

우리가간당

여성주의 주권자 행동 우리가간당은 주권자로서 권력 감시와 정책제안 등의 정치활동을 합니다. 선거 대응활동, 정부 국정감사 및 지자체 행정사무감사 모니터링, 그 외 사안별 기자회견과 집회 등의 우리가 만드는 실천행동을 함께 합니다

분기별 정기모임 외 사안별 모임

여성인권영화제

프로그램팀

여성인권영화제의 상영작을 선정하고, 메인 컨셉과 피움톡톡 등 여성인권영화제를 기획하고 함께 만듭니다.

영화제 준비 기간




회원과의 소통 


회의

내용

회의 시기

정기총회

정기총회는 한국여성의전화 최고의결기구로서 본회의 정회원과 지부의 대의원으로 구성합니다. 정회원과 지부대의원은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후원회원 및 지부회원은 참관할 수 있습니다.

1

회원운영위원회 회의

회원운영위원회 위원들이 한국여성의전화 활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주요 정책과 사업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3

4,9,12

예정

회원 회의

한국여성의전화의 회원과 온 · 오프라인으로 본회 활동에 대해 소통하는 자리입니다. 한국여성의전화 회원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

6, 12

예정

회원설문

회원과 함께하는 한국여성의전화를 만들고, 활동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연 1회 회원 설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원으로서 한국여성의전화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해 볼 기회도 될 수 있는 회원 설문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