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인권 활동/후원이야기

감사의 마음으로, 덕질 간접광고

by kwhotline 2016. 10. 31.


2016한국여성의전화 3/4분기 문자후원 후

감사의 마음으로, 덕질 간접광고 




2016년 7~9월 한국여성의전화 문자후원은 총 4,393건이었다. #2540-1983을 통해 상반기에 보내주신 문자에 비해 3개월 간 100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인 셈이다. 뜨겁다 못해 펄펄 끓는 관심을 보내주신 데에 몸 둘 바를 모를 정도로 깊은 감사함을 느꼈다. 거두절미하고, 어떤 내용의 응원 및 독백이 쏟아져 들어왔는지 바로 소개해드리고자 한다.


INTRO_후원자소스님, 기부 피싱에 걸리게 해 죄송합니다


캡쳐 글과 기부 번호를 보여주고 RT를 대량으로 조작해 호기심을 자극해 기부를 유도 하는 피싱범죄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조직적 RT 역시 피싱이라고 생각하며, 자세한 것은 경찰에서 판단할 것입니다.


-사건의 발단이 된 트윗 각색



4/3분기 문자후원 총 4,939건 중 약 43%에 달하는 1,875건이 7월 한 달 내에 도착하였다. 한국여성의전화 활동가들은 이를 ‘문자후원 대란’이라 칭하였다. 대란의 시작은 모 트위터리안의 문자후원 인증샷에 대한 “기부 피싱 범죄” 의혹 제기였다. 이에 바날한 수많은 트위터리안들이 직접 기부 피싱(?)에 뛰어든 것이 문자 후원 대란의 내용이다. 폭소를 넘어 오열을 할 정도로 해학을 있는 힘껏 끌어올린 문자들을 모두 공개하고 싶으나, 지면 관계상 일부만 소개하는 점을 이번에도 양해 부탁드린다.



:::[바.로.기.부]:::문자한통이면$$3/0/0/0원$$까지♥즉시♥지급♥ -**95님


(한여전)$$즉.시.영.업$$문자한통으로@박제효과100%.♥♥무료수신거부☞불가%%매월공개 -**62님


¥여성의전화  §§기부피싱§즉§★시3천원★진@짜 페미니즘@@ 100% -**69님


악의 종북세력이 ?오하는...꼴폐미 기부피싱범좨가 잊따르고 잊다기에...팩트를 발키고자 ... -**12님

"아직 절망하기는 일러! 여성의 전화라는 진짜 페미가 아직 남아 있다는 정보를 입수했네!" -**74님




1. 3/4분기 장르별 덕질 영업실적 공개
담당자가 문자 내용을 모두 읽어보는지 궁금해(혹은 두려워) 하시는 분들을 위한 특별 코너를 마련했다. 본회를 응원할 겸 겸사겸사 문자로 아무말 독백을 끝없이 보내는 많은 분들 덕분에 4,393통의 문자를 일일이 읽으며 박제거리를 골라내는 소일거리를 즐기게 되었다. 한국여성의전화 활동을 지켜보고, 힘을 실어 주시는 분들께 작은 보답을 하고자 목이 터져라 영업해주신 덕질 장르를 하나씩 소개해드리고자 한다. 





7위 웹툰 5%

가장 대중적인 인터넷 콘텐츠답지 않게 의외로 영업이 매우 저조했다. 대중성이 광범위한 대신 마니아층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덕분에 <덴마>, <미생>, <피팅룸 문지기의 전설> 등 영업하신 모든 작품을 대강 훑을 수 있었다. 


이미지 출처: 구글검색 후 편집



오늘도 네이버 웹툰 덴마를 영업합니다

꿈과희망이 있는 스페이스오페라 덴마 봐주세요


연쇄 덴마 영업마 **78님



6위 인물 개인 6%

DJ <Todd Terje>, 운동선수 <안창림>, 배우 <전동석>, 배우 <조승우>등 다른 장르에 묶기 곤란한 독특한 특성 탓에 장르 별 영업 실적이 낮을 수밖에 없었으니 양해를 부탁드린다.


왼쪽부터 안창림, Todd Terje, 전동석, 조승우 출처: 구글 이미지검색



박제리스트를 보니까 마음이 뻐렁쳐서 보내요
 전동석 배우가 참 잘생기고 키크고 노래도 잘하고...
그리고 저는 내일 그 전동석 배우를 보러갑니다 부럽지 우헤헤

박제리스트의 꿈을 이루신 **21님



5위 뮤지컬 8%
<1789 바스티유의 연인들>, <마마 돈크라이>, <모차르트 오페라 락>, <페스트> 등 영업 한 작품의 절대적 숫자만 따지면 한 번쯤 볼 법 하나 아직 어떤 작품에도 도전하지 못했다. 진심 어린 사과를 드린다. 문화예술에 능통한 본회 활동가에게 간접 영업으로 권유하도록 하겠다.


왼쪽부터 <1789 바스티유의 연인들>, <마마 돈크라이>, <모차르트 오페라 락>, <페스트>
이미지출처 : 구글 이미지검색
<페스트> 이미지 출처 : 트위터 @haebarak님 제보

여러분 더운  날씨 고생하십니다 이럴때프렌치 뮤지컬 어떠십니까
모차르트 오페라  락이라고...노래도 매우 좋고 배우들도 잘낫습니다...
프랑스 아재와  이탈리아 아재와 포르투갈아재가 매우예쁩니다...

작품 영업의 올바른 예 **04님



4위 게임 12%
게임의 세계는 넓디넓었다. <파이널 판타지>, <소마>, <배틀본>, <데드볼트>, <폴아웃>, <매스이펙트>, <드래곤 에이지>, <오버 워치> 등. RPG, FPS, AOS 등 장르와 PC, 콘솔 등의 장비를 넘나드는 화려한 영업의 세계에 잠시 넋을 잃었다. 압도적으로 영업 비율이 높았던 작품은 최근 붐이 일고 있는 바로 그 하이퍼 FPS 게임이었다. 딜러가 재밌는 건 알지만 가끔은 지원 영웅 영업도 하면서 밸런스를 맞추며 게임을 즐기시길 바란다.


이미지 출처: 구글검색



도라도로 떠납니다 **60님
도라도로 떠납니다 **94님

두 분 도라도에서 꼭 만나셨길 바란다


3위 드라마 14%

<노구문>, <랑야방>, <위장자>, <Stranger Things>, <패니 드레드풀>, <슈퍼내추럴>, <데어데블>,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 <아인> 등. 국경을 가리지 않는 수많은 영업으로 세상에 드라마가 얼마나 많은지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드라마를 영업하시는 분들은 주기적으로 캐릭터는 누구인지, 시청 시작은 했는지, 언제 보았는지 등을 물어보며 타 장르에 비해 무서울 정도로 끈질기고 강한 영업 전략을 구사한다는 특징이 있었다. 


담당자를 떨게 한 드라마 <랑야방> 이미지 출처 : interest.me



랑야방 보시란 문자 많이 받으셨죠? **28님


랑야방 시작하셨나요? **41님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

아직도 랑야방을 안 보셨나요? 

이제야말로 시작하실 때입니다.

처음 랑야방을 시청하는 여러분...


**28님


*각각 다른 시기에, 다른 분들이 보내신 문자이다.


2위 영화 15%

영화 영업은 크게 최근 개봉한 영화와 시리즈로 개봉하고 있는 영화 두 가지로 나뉘었다. 최근 개봉한 영화 중 압도적으로 많이 언급된 영화는 <고스트 버스터즈>이며, 시리즈 영화는 <엑스맨>, <스타트랙>이 쌍벽을 이루었다. 영화 팬들은 그 영화의 배경 세계관, 캐릭터, 배우, 주요 복선 등 하나의 작품을 다각도에서 분석해 정보를 제공하는 특징이 있었다. 덕분에 감사하게도 영화를 보지 않아도 대략 어떤 분위기의 작품인지 알아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겼다.





후유고나콜...???

예매..하셨어요..? 고스트 버스터즈..? 질  척..질 척..

후 유 고 나 콜??????

내일 고스트버스터즈 개봉해요??


**15님


이분을 포함한 수많은 질척거림(?) 덕분에 훌륭한 영화를 볼 수 있었다.

후유고나콜? 고스트 버스터즈! ♩♬♪


공동 1위 가수 및 아이돌, 만화 및 애니메이션 20%

덕질 계의 영원한 라이벌, 두 장르가 공동 1위를 석권했다. 일일이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인물 및 그룹, tv와 극장판 애니메이션, 만화책 등 지금까지 영업당한 장르만 건드려도 평생이 부족할 정도의 화력을 보여주었다. 만약 당신 혹은 당신 주변의 누군가가 특정 작품이나 인물을 언급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건 추측이 아니라 사실이다. 이 두 장르의 공통점은 자신이 지지하는 작품 혹은 인물뿐만 아니라 그들을 소재로 한 2차 창작 작품까지 영업하여 덕질에 대한 지평을 넓혀 주었다는 점이다. 앞으로도 꾸준한 창작과 덕질을 통해 행복한 삶을 누리시길 바란다.


**경쟁 과열로 인한 충돌을 막기 위해 사진은 생략합니다.


이상 문자 후원자 분들이 무슨 덕질에 인생을 걸고 있는지 탐구해 보았다. 얕은 지식으로 인해 영업이 분명하나 정체를 알 수 없는 작품이 꽤 많았으므로, 만약 앞으로 본인이 생각하기에 대중적이지 않은 작품을 영업한다면 구체적인 정보와 장르를 꼭 밝혀주시기 바란다.



3. 빠지면 섭섭한 약간의 드립소개


Δ~~~Δ대신귀

ξ●ェ●ξ여운알

ξ  ξ파카를

ξ  ξ드리겠

           ξ  “~~~~? 습니...


Δ~~Δ대신귀

ξ·ㅅ· ξ여운알

ξ  ξ파카를

ξ  ξ드리겠

           ξ  “~~~~? 습니...

 

**94님



매체의 한계를 초월하는 충격적인 상상력을 발휘한 이 문자를 보자마자 박제하지 않는 것은 큰 문제라고 판단했다. 얼마나 재빨리 정확하게 보내셨는지 중간에 다른 문자가 끼어들 틈을 주지 않고 알파카를 안전 분양해주셨다. 3만원 짜리 알파카, 소중하게 키울 것을 약속드린다.


이 문자는 영국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94



하루에 한 피싱씩 돌며 받는 사람들에게 많은 행운을 주었다는 그 문자가 드디어 한국여성의전화에도 도착했다. 72시간 안에 문자후원 후기를 완성하여 더 많은 분들에게 행운을 전달해드리도록 하겠다.


OUTRO ‘여성이기 때문’이 사라지는 그 날까지

문자 후원 건수가 증가하며 여성폭력 근절에 대한 염원과, 피해사실에 대한 고백, 도움을 요청하거나 주변의 사례를 제보하는 문자가 크게 증가 하였다. 9월 문자 후원 메시지는 여성폭력 근절을 중심으로 한 문자가 대부분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누군가는 평범하다고 말하는 일상이 고통뿐인, 그럼에도 피해 사실을 밝히겠다는 큰 용기를 낸 당신께, 함께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 변화하고 있다고 믿고 계신 수많은 분들의 희망에 한국여성의전화가 작은 지지대가 될 수 있도록 언제나 활동을 멈추지 않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