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인권 활동/후기·인터뷰

활동가 교육 E. L. F가 뭐길래!

by kwhotline 2011. 3. 23.

 

활동가 교육 E. L. F가 뭐길래!


“억지로라도 공부하는 시간을 만들어야겠다.”

“나 내부부터의 민주화가 얼마나 되었는가? 생각이 많았다. 생각과실천이 같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어떻게 할까 고민과 문제제기가 많아졌다. 모르는 게 너무 많다. 올 때마다 행복하다.”

“교육기회가 있을 때마다 찾아다닌다. 은혜롭다는 생각을 한다. 나눠야지 한다.”



 2010년 E.L.F 교육과정을 마치고 나온 소감들입니다. E.L.F는 여성의전화 전국의 상근활동가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명칭으로 Empowerment, Leadership, Feminism의 줄임말입니다. 2006년부터 교육체계를 마련하고 E, L, F 각 영역별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과정은 주로 직무연수영역입니다. L은 조직운영, 비전, 성찰에 관한 영역, F는 여성의전화 가치와 정체성 영역으로 여성인권운동이 무엇이고 어디로 가야하는가에 관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0년에는 신임회장, 사무국장, 부설기관장, 신입활동가, 회원사업담당 대상의 직무연수와 여성인권운동의 이해와 실천, 교육트레이너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직무연수에서는 선배들과의 수다시간을 마련하여 노하우 등을 나눠 깊이 있는 교육이 될 수 있었습니다. 또 처음 실시한‘통합직무연수’는 중견활동가들을 위한 직무연수이자, 회장, 사무국장, 부설기관장들을 여성의전화의 운동과 조직관점으로 통합해보고자 한 시도였습니다.

올해 교육욕구를 조사한 설문조사에서 2011년에는 좀 더 업무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내용, 여성주의 가치를 담을 수 있는 내용으로 했으면 좋겠다는 답변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이 둘이 별개의 것은 아니지만, 직무연수는 좀 더 가치를 중심으로, 다른 영역은 실무와 실제방법론 등을 중심으로 나누어 진행하고자 합니다.

어디서나 중요한 것은 사람입니다. 사람의 성장을 우선에 두는 여성의전화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훌륭한 사람들은 훌륭한 사회를 만들고, 천한 사람들은 천박한 사회를 만듭니다. 여성주의적인 사회는 여성주의적 가치관을 익히고 일상에서 그렇게 살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질 때 가능합니다. E.L.F가 그 과정에 함께 할 것입니다.





댓글